본문 바로가기

빋피 Pick 전시 추천

[국립현대미술관] MMCA 최우람 작은 방주

728x90

최우람 작가는 1990년대 초부터 ‘기계생명체’를 제작해온 작가입니다. 그의 기계생명체는 매우 정교한 설계를 통해 만들어져 디테일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인데요. 각 기계가 만들어내는 움직임에는 각각의 서사가 담겨있다고 합니다. 그리고 이들이 담고 있는 서사가 하나둘씩 쌓이며, 최우람 작가만의 탄탄한 세계관을 형성했죠.

 

각 서사는 신화 이야기를 모티브로, 우리가 살고있는 현대의 이야기를 담아냅니다. 기술 발전에 따른 인간 존재에 대해 성찰하고, 기계와 인간의 공생에 대해 고민하죠. 이번 전시 <MMCA 현대차 시리즈 2022: 최우람 작은방주>에서는 ‘방주’라는 공간 안에서 인간이 겪어온 다양한 고민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. 

 

전시의 대표작인 <원탁>은 머리가 없는 18개의 지푸라기 기계생명체를 볼 수 있습니다. 이들이 받치고 있는 테이블 위에는 둥근 머리가 굴러다니는데요. 각각의 지푸라기 기계생명체는 이 머리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을 펼치고 있는 모습입니다. 그리고 그 위로, 세 마리의 <검은 새>가 이를 내려다보고 있죠. 누구도 이 경쟁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 속, 멈출 수 없는 경쟁. 최우람 작가는 기계생명체가 담고 있는 서사를 통해 관객이 사유하게 만듭니다.

 


전시기간

2022. 9. 9 - 2023. 2. 26

 

전시장소

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(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30)
지하 1층, 서울박스, 5전시실 및 복도

 

작품 수

설치, 조각, 영상, 드로잉 등 50여 점

 

티켓 가격

4천원 / 예약

 

전시전경/출품작 © 국립현대미술관

728x90
반응형